[MSX] THE 프로야구 격돌 페넌트레이스 1988 - [1] 개봉기

MSX2|2017. 9. 26. 19:13


1988년 발매된 코나미의 <THE 프로야구 격돌 페넌트레이스> 입니다.


전작 코나미 야구 이후 3~4년만에 출시한 야구게임입니다.


많은 MSX유저들이 불태우던 야구게임이죠.


MSX2용으로 출시가 되어 깔금하고 세련된 그래픽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보면 게임의 지향점이 리얼야구쪽인것이 확연합니다.(하지만 팀에디트를 통해 여러가지가 가능하죠^^)


박스 하단에는 다양한 지원마크들이 있습니다. 코나미 SRAM, SCC, MEGA ROM, MSX2


당시 코나미가 주로 MSX호환으로 게임을 제작하다 보니 MSX2용임을 붉은색으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패키지 뒷면을 보면 정말 야구팬들이라면 구매할 7가지 이유가 적혀있습니다.


2인용, 1~6인까지 자유로운 리그 구성과 페넌트레이스, 관전모드, 오리지널팀 작성, .팀작성후 세이브 가능, SRAM 저장, 플로피디스크에 게임저장 등


가격은 당시기준으로는 저렴한 5800엔입니다.


 

 



당시에는 획기적인 팀에디트 모드가 적용되어 자신만의 팀과 선수를 만들어 경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팀에디트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이 게임을 높게 평가하는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투구의 높낮이와 응원가 그리고 7회 럭키세븐등 시스템적으로 획기적이며 이후 발매된 실황 파워풀 프로야구의 원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격돌 패넌트레이스>는 당시 프로야구와 동일한 최대 130경기의 페넌트레이스를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팀기록만 변경되고 개인성적등은 변하지 않습니다.



팀에디터와 관전모드 덕분에 과거 MSX전문잡지 MSX 매거진, MSX 팬 등에서는


독자가 보낸 에디트팀으로 전국대회가 열리기도 했습니다.



패키지 구성품은 평범합니다.



MSX2는 하드웨어적으로 수직상하 스크롤 기능밖에 없어 경기장 가운데는 상하 스크롤이 되지만 좌우측 사이드는 공이 날아가면 화면전환이 되었습니다.


그덕분에 좌우로 날아가는 타구는 잡기에 어려운면이 있었습니다.


이후 발매된 2편에서는 좌우 스크롤도 지원하여 이런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스크롤 문제는 게임난이도 이외에 경기 시간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사이드로 날아가는 타구에 화면이 점멸한후 다시 화면을 그리는 사이 시간이 있어 한경기 시간은 약 30분정도입니다.


좌우 스크롤을 지원하는 2편은 약 20분으로 단축되었습니다.


 

 



이 게임에서 흥미로운 부분은 7회가 되면 <럭키세븐>으로 공격측의 타격이 올라간다는 연출이 적용 되어있습니다.


7회에서는 수비측은 긴장과 압박감을 공격측은 장타와 홈런의 기회를 잡는 분위기를 보여줍니다.



등장팀은 모두 가상의 6개팀입니다.


KOBE LINES (당시 코나미 본사가 고베이었다 / 선수 이름은 주로 고베의 지명)
DARKS
FLYERS
BRENDS (선수 이름은 주로 커피 브랜드)
PROGRAMS
RIDERS



게임에서는 볼 수 없는 경기장의 전체모양입니다.


생각보다 꽤 크네요.



프로듀서겸 프로그래머는 토요하라 코지


격돌 페넌트레이스 시리즈, 실황 파워풀 프로야구, 프로야구 스피리츠의 핵심 개발자입니다.


코나미의 야구게임은 모두 이사람의 손에서 태어난거라 보면됩니다.


지금은 코나미의 자회사 파워 프로 프로덕션에서 파워 프로 시리즈와 프로 스피 시리즈의 이사 등을 지내고 있습니다.


현재도 회사내에서 프로 스피 팀에서 기획, 야구 총괄 디렉터, 프로그래머 등을 맡고 있다고 합니다.


재미 있는 것은 어린 시절 특별히 야구를 좋아했던 것은 아니랍니다.


단지 야구 게임의 담당을 하게되고 나서 야구에 관심을 갖고 야구장을 찾았다고 합니다.


 


코나미가 80년대 MSX의 빈약한 사운드를 보강하기 위해 주요게임에 SCC칩(Sound Custom Chip, Sound Creative Chip)을 사용해 왔습니다.


주로 MSX용에 사용했지만 MSX2에는 최초로 격돌 페넌트레이스에 적용이 되었습니다.



팀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장황한 설명들입니다.



주어진 수치를 배분하여 팀 선수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을 하면


FLYERS - 발빠른 선수등이 많습니다. 타격은 보통이며, 투수진이 약해 불안한 팀입니다.


RIDERS - 히트엔드런의 라이더스. 투수진은 그런데로 봐줄만합니다. 우승후보 넘버원


KOBE LINES - 전체적으로 약체 팀인 코베 라인스. 최하위 탈출이 목표인 팀입니다.


BRENDS - 선수이름들이 커피 브렌드인 팀입니다. 타격은 그저그렇지만 발이 빠른팀입니다.


PROGRAMS - 밸런스가 좋고 타격과 투수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발이 느린것이 약점입니다.


DARKS - 프로그램즈와 같이 밸런스가 좋습니다. 여기도 역시 발이 느린 선수가 많은 약점입니다.


 

 



피쳐 조작법 속구, 포크, 슬로우, 커브등 간단한 조작으로 다양한 구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비방식도 직관적이고 쉽습니다.


단지 좌우측 타구에 화면이 넘어가는 경우 수비 위치에 당황하는 경우가 많아서 조심해야 합니다.



스테미너 개념이 있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투수교체를 해주지 않으면 콘트롤이나 스피드에 문제가 생깁니다.


타자 역시 대타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투구에 좌우 뿐만이 아니라 고저 변화가 가능해서 심리전을 다양하게 구사할 수 있습니다.



페넌트레이스 모드에서는 최고 6인용 까지 지원이 됩니다.



코나미 신 10배 카트리지 광고지입니다.


페넌트레이스와 팀에디트 데이터를 저장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디스켓에 저장도 됩니다.



게임에서는 볼 수 없는 코나미 스타디움의 전체 전경입니다.



발매 직후 인기순위 2위에서 한달후 1위로 등극합니다.


[ THE 프로야구 격돌 페넌트레이스 개봉기 동영상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