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X] 그라디우스 (Gradius, Nemesis) 1986 - [1] 개봉기

MSX|2018. 3. 30. 14:52

 

MSX 최초의 메가 롬팩인 그라디우스 입니다. 오락실용으로 출시된 그라디우스의 첫 PC이식판입니다. MSX판 이전에 패미컴판으로도 출시가 되어 큰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패키지 사이즈는 당시 일반적인 코나미 게임의 전형적인 사양입니다. 그라디우스 아케이드판을 수출할 때 일부지역에서 네메시스로 출시가 되었다고 합니다. MSX 패키지에는 그라디우스 네메시스 두가지 명칭이 함께 표기되어 있습니다.

 

MSX 메가게임에 표시되어 있는 메가롬의 표기는 메가게임 1호지만 그라디우스에는 아직 표기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MSX 매가진 1986년 12월호 메가롬 소프트 대특집 기사에서는 메가롬 소프트에 대해서 특집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MSX 소프트의 뉴 미디어 "메가롬"이 본격적으로 등장하였습니다. 메가롬은 1메가비트이상의 대용량 롬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전의 롬카트리지 용량은 통상 128K비트에서 256K비트까지 였습니다. 메가롬은 한개에 4배이상으로 파워업을 실현했습니다.

 

MSX컴퓨팅의 세계를 크게 확장시킬 가능성을 품고 1986년말 다양하고 버라이어티한 라인업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 수는 총 40타이틀. 대량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어드벤쳐게임이나 RPG 그리고 액션게임 그리고 문서작성용 워드프로세서나 다기능 종합 소프트웨어까지 메가 롬시대의 개막을 선포합니다. 내용충실, 재미, 즐거움이 가득한 소프트를 이 한편의 대특집에 소개합니다. 

 

메가롬 소프트에는 위의 MEGA ROM 로고마크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소개되는 소프트는 개발중이라 다수의 화면이 완성품과는 조금은 다를 수 있습니다. 소프트의 구체적인 내용이나 발매시기에 대한 문의는 소프트 하우스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에 소개되지는 않았지만 이외의 많은 메가롬 소프트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자 기대하세요.


 

 

 

 

 

 

패키지 뒷면에는 패미컴판과 유사한 게임의 스크린샷이 인쇄 되어 있습니다. MSX판에 추가된 오리지널 스테이지인 뼈 스테이지와 패미컴판에서는 삭제된 최종 스테이지 제로스 요새의 메가 촉수의 구현등을 알 수 있습니다. 이후 등장하는 메가게임에 비해 저렴한 가격인 4,980엔 입니다.

 

 

일반적인 코나미 게임과 동일한 구성이며 메뉴얼도 동일한 양식입니다.

 

MSX의 하드웨어 성능의 한계로 색상이나 캐릭터 스프라이트의 움직임은 오락실이나 패미컴 버전에 비해 많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대용량 ROM을 탑재하여 패밀컴판에서 삭제된 연출등이 모두 복구되어 추가되었습니다.

 

 

비슷한 시기 먼저 발매된 코나미 MSX게임의 명작 마성전설이 발매가 되어 최고의 인기를 누리던 시기이기도 합니다.

 

 

별다른 특징없이 전형적인 코나미 게임 패키지입니다.

 

가로 스프라이트 드로우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자기의 공격, 공격연출, 배경 드로우는 비트맵 스프라이트가 아닌 PCG 로 처리해 게임의 부드러운 모션을 버린 댓가로 패밀컴판에서는 불가능했던 길게 뻗는 레이저와 스테이지 초반의 적기편대의 숫자 증가, 보다 큰 빅코어의 크기등을 실현했습니다.

 

 

 

 

메뉴얼은 작은 패미컴판에 비해 2배 이상 크기 때문에 시원시원합니다.

 

하드웨어 사양의 제한으로 배경 스크롤은 8픽셀 단위이지만, 원경의 반짝이는 우주별에 대해서는 PCG 패턴의 갱신에 의해 부드럽게 흐르도록 고안되어 있습니다.

 

 

그라디우스 MSX판 메뉴얼에는 새로 그려지고 추가된 일러스트가 많습니다.

숨겨진 보너스에는 1UP의 녹색 캡슐이나 연속적으로 회수하여 최고 10,000 점까지 점수를 올릴 수 있는 노란색 점수 캡슐이 추가 되었습니다.


 

 

게임 조작방법. 코나미 특유의 키보드 셋팅을 볼 수 있습니다. 1번 버튼은 스페이스 바 2번째 버튼은 M, N 이죠. 나름 손가락 위치와 키보드 배열에 신경을 써서 배치되어 있지만 여러모로 불편한 배치입니다.

 

 

기본적 으로 게임 시스템은 오락실 버전과 패이컴 버전을 승계하면서도 MSX만의 오리지널 요소가 많이 첨가 되었습니다. 미사일과 레이저는 2단계 파워업이 추가되었습니다.

 

 

보스와 각종 등장하는 적 메카닉에 대한 소개 페이지 입니다. 패미컴판보다 디테일이 추가되고 세계관이 이전보다 구체적이고  확장되었습니다.

 

 

새로 추가된 뼈스테이지의 해골들이 보입니다. 해골이름은 "메가데스"!!

 

치트키로 패밀컴판의 코나미 커맨드대신 MSX판 게임 개발팀의 여성 이름을 입력하면 각 단계마다 1 게임 당 숨겨진 비기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전체 스테이지에 대한 설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외에도 MSX판의 추가요소인 엑스트라 스테이지가 여럿 숨겨저 있습니다. 엑스트라 스테이지로 진입하는 비밀통로들이 있습니다.

 

 

난이도가 높은 게임이다보니 패미컴판과 마찮가지로 메뉴얼에 게임의 테크닉과 팁 그리고 스테이지마다 클리어하는 힌트를 기재해 두고 있습니다.

 

 

MSX판은 두번째 롬 슬롯에 트윈비를 장착하고 플레이하면 그라디우스 빅바이퍼 대신 트윈비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롬팩에도 그라디우스와 네메시스 두가지 명칭이 함께 표기되어 있습니다.

 

 

롬펙에도 세련된 그라디우스의 일러스트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몇달 먼저 발매된 패미컴판 그라디우스와 비교해 보면 패키지 크기부터가 차이가 납니다.

 

 

MSX판만의 추가 사항들이 스크린 샷으로 구분이 됩니다.

 

 

구성품에 있어서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은 패미컴 쪽이 보다 세련된 모습입니다.

 

[ MSX 그라디우스 1986 개봉기 동영상 ]


 

다녀가신 흔적은 아래의 하트모양의 공감 ♡을 눌러주세요.

방문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