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

[MD] 피파 사커 95(FIFA Soccer 95) 1994 - [1] 개봉기

Mega-Drive|2018. 6. 22. 16:42

 

축구 게임의 대표주자 피파시리즈의 두번째 게임인 피파 사커 95입니다. 전작 피파 인터내셔널 사커의 속편이자 드디어 EA 스포츠 프랜차이즈 정규 시리즈에 편입이 되어 이제 매년 시리즈가 등장하게 됩니다.

 

피파 인터내셔널 사커는 1993년 12월 발매가 되었고 피파 사커 95는 1994년 11월 발매되었습니다. 딱 1년만에 등장한 후속작은 전작의 절반의 개발팀만으로 제작이 되어 기대감이 크지는 않았던 게임입니다.

 

특히 전작 피파 인터내셔널 사커는 메가드라이브, 슈퍼패미컴, PC, 3DO, 아미가, 게임보이, 메가CD, 세가 마스터시스템등의 거의 모든 기종으로 출시가 되었지만, 피파 사커 95는 오직 세가 메가드라이브만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은 전작과 거의 동일한 포맷을 하고 있습니다. 전면에는 실사 볼 경합사진을 후면에는 게임의 특징을 스크린샷과 텍스트로 빼곡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패키지만으로는 전작과 차이점은 실제 리그가 추가된것이 가장큰 차이 같아 보입니다.

새로 추가된 리그는 아래와 같습니다.

 

- 브라질 캄페오나투 브라질레이루 세리 A.

- 영국 프리미어리그

- 프랑스 리그1

- 독일 분데스리가

- 이탈리아 세리에 A

- 네덜란드 에레디비시

- 미국 메이저 리그 사커

- 스페인 프리메라 리가

- 월드컵

 

 

패키지 구성도 전작 피파 인터내셔널 사커와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여전히 푸짐한 패키지 구성입니다. 메뉴얼, 롬팩, EA 스포츠 광고책자, EA 멀티탭 광고지, 고객의견 엽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A 특유의 롬팩에 대해서는 이전 피파 인터내셔널 사커에서 확인해 보세요. 롬팩 스티커의 배색이 노란탭과 궁합이 안맞아 보입니다. 전작의 붉은 스티커가 더 멋져 보입니다.

 

 

메뉴얼의 두깨가 전작의 60페이지에서 25페이지로 많이 얇아 졌습니다. 축구의 기본규칙 설명이 대부분 빠졌습니다.

 

대표 사진은 Erik Thorstvedt(노르웨이)와 Alexi Lalas(미국)의 헤딩 경합 사진입니다.

 

 

메뉴얼 첫장은 사망한 개발자의 추도사진으로 시작됩니다.

 

키 맵핑이 전작과 크게 차이는 없지만 미묘하게 조금 더 축구게임에 가까워 졌습니다.ㅠㅠ

 

 

전작 피파 인터내셔널 사커에는 없던 패널티 킥이 추가 되었습니다. ㅠㅠ

 

 

겉보기와 달리 전작과는 많은 부분이 달라 졌습니다. 기본적으로 게임을 세이브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리그가 추가되었으며 게임 플레이를 보다 쉽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세가 제네시스버전 피파 사커 95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EA Canada의 Extended Play Productions 팀에서 개발 하였습니다. 전작은 다양한 기종으로 출시를 했지만 세가의 제네시스에서는 대박이 났지만 다른기종에서는 거의 팔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로인해 개발인원은 줄어들고 발매 기종도 세가 제네시스로 한정되었습니다.

 

 

 


 

세계적인 리그의 라이센스를 포함하고 있지만 각 팀에 속한 선수들은 여전히 허구의 가명입니다.

 

 

전작에서는 패널티 킥이 구현되지 않아 여러가지 축구게임으로는 말도 안되는 상황이 연출되었지만 피파 95에서는 드디어라는 느낌입니다. ㅠㅠ

 

 

게임음악은 캐나다의 비디오 게임  제프 밴 다이크 (http://www.jeffvandyck.com)가 새롭게 맡게 되었습니다. 1992년 부터 EA의 스포츠 게임음악에 많이 참여 했습니다.

 

대표작

Forts
Hand of Fate 2
Submerged
Hand of Fate
Alien: Isolation
Assault Android Cactus
Vega Conflict
Total War: Shogun 2: Fall of the Samurai
Total War: Shogun 2
Rome: Total War and its expansions, Barbarian Invasion, Alexander
Medieval: Total War and its expansion, Viking Invasion
Medieval 2: Total War and its expansion, Kingdoms
Shogun: Total War and its expansion, Mongol Invasion
Spartan: Total Warrior
Emperor: Rise of the Middle Kingdom
Tiger Woods PGA Tour 2004
The Need for Speed and Need for Speed II
FIFA Soccer
NHL Hockey
AFL 99


 

   


 

전작보다 조촐한 제작진입니다.

 

 

메뉴얼 보다 화려한 EA 스포츠 95 광고책자입니다.

 

 

지금도 계속 시리즈가 나오는 게임들이 여럿 보이네요. 매든NFL, NHL, PGA

 

 

1994년이나 지금이나 여전히 인기있는 FIFA, NBA live도 있네요. 국내에서는 인기없는 럭비 게임은 국내 잡지에서도 소개되지 않았던것 같습니다.

 

 

대학 야구, 테니스 등등 쏟아져 나오는 스포츠 게임들을 보면 스포츠 게임 매니아들에게 EA 스포츠는 희망이었죠.

 

 

EA전용 멀티탭 4웨이 플레이 광고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능을 떠나 디자인이 너무 아쉽습니다. 스포츠 게임에서는 지원만 된다면 다인 플레이가 재미있죠.

 

 

"당신의 순서를 기다리지 마라!" 미국적인 강렬한 문구가 인상적이네요. 광고지 귀퉁이에 다양한 지원 게임들이 보입니다.

 

[ 피파 사커 95 개봉기 동영상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