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 피파 사커 95(FIFA Soccer 95) 1994 - [3] 게임플레이

Mega-Drive|2018. 7. 16. 17:42

 

전작 피파 인터네셔널 사커의 EA 스포츠 로고와는 미묘하게 디자인이 개선된 EA 스포츠 로고가 반겨줍니다. EA SPORTS - It's in the game

 

 

여전히 강렬한 음악과 함께 타이틀 화면이 등장합니다. 보라색과 검정색이 기본이라 전체적으로 칙칙한 느낌이 많이 듭니다. 타이틀 화면은 전작만 못한 느낌입니다.

 

 

 

 

 

타이틀 화면후 등장하는 게임 메뉴는 전작을 가볍게 압도하는 느낌입니다. 세계 최고의 실제 리그가 8개가 추가되어 있고 원하는 팀으로 자신만의 리그를 구성 할 수 있습니다. 전작에는 없던 게임 세이브 기능이 추가되어 유저 편의성도 차원이 다릅니다.

 

 

게임 설정 옵션은 전작과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날씨, 잔디 상태, 경기시간, 난이도, 골키퍼 자동 유무등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드디어 한국 국가 대표팀이 추가 되었습니다. 전작은 홍콩 같은 팀도 있지만 한국팀이 없어서 많이 실망스러웠지만 이번 피파 95에는 한국팀이 추가 되었습니다.

 

한국 국가 대표팀의 능력치도 나쁘지는 않은 편입니다. 골키퍼 능력치가 상당히 높습니다.

 

 

인도 국가 대표팀과의 상대적인 능력치 비교는 이 정도 입니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피파 사커의 장점인 최대 4인 동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물론 전용 멀티 탭이 있어야 하겠죠.

 

 

전작과 마찬가지로 비교적 정교한 전략 설정이 가능합니다.

 

 

선수들 포메이션 설정도 다양하게 설정 가능합니다.

 

 

세계 각국의 국가대표팀과 8개의 유명리그의 라이센스를 보유하고 게임에 적용 했지만 추가 적인 비용때문인지 선수 라이센스는 없어서 가상의 이름들을 사용합니다.

 

한국팀에 중국인을 연상 시키는 이름이 몇몇 보입니다.

 

 

피파 95의 추가된 기능중에 가장 눈에 띄는 것은 P.K. 가 추가된 것입니다.ㅠㅠ

전작 피파 인터내셔널 사커에서는 P.K가 없습니다. 덕분에 연장전과 같은 경우 연장전이 끝나도 승패가 나지 않으면 무조건 데스매치 추가 연장전으로 진행 되었습니다. 하지만 피파 95에서는 반칙에 의한 P.K나 연장전에서도 동점이면 승부차기를 할 수 있습니다.

 

축구게임이면 당연한 기능이지만 전작에서 생략된 부분이라 왠지 감격스럽네요ㅠㅠ

 

 

 

 

 

전작에서는 경기 시작전 공수 결정을 동전 던지기로 정했지만 피파 95에서는 생략 되었습니다.

 

 

새로 추가된 세트 플레이도 꽤 근사하게 구현해 놓았습니다.

 

 

 골키퍼의 AI가 뛰어나고 평균적으로 골키퍼의 능력치들이 높아서 한골 넣기가 피파 인터내셔널 사커보다 어렵습니다.

 

전작의 게임엔진을 그대로 사용하는 대신 선수 그래픽을 모두 새로 그렸습니다. 그리고 조작감을 보다 현실적이고 시뮬레이션적으로 바꾸어 놓았기 때문에 조작감이나 게임의 느낌이 전작과는 많이 다릅니다.

 

장단점이 있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전작은  아케이드성이 높고 보다 빠르고 경쾌했지만 이번 피파 95는 실제적이지만 답답하고 멋진 플레이가 어렵습니다.

 

 

기능이 강화된 골 세레모니 연출이 돋보입니다. 골인 전광판 영상이 전부 새로 변경되었습니다. 플레이어가 3가지 원하는 사운드를 연출 할 수 있습니다.

 

 

오프사이드 판정이 보다 강화되고 조금 더 현실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슬라이딩이나 태클에 대해 보다 엄격한 판정이라 반칙에 보다 신중해야 합니다.

 

   

 

 

월드컵 조예선을 통과하면 16강전부터 멋진 대진표를 보여줍니다.

 

 

화면 해상도 때문에 16강 대진표는 좌우로 넓게 펼쳐져 있습니다. 결승전 상대가 사우디아라비아라니 쉽게 우승할 것 같습니다.

 

 

전작 피파 인터내셔널 사커와는 조작감이나 플레이 감각이 전혀 다르다 보니 적응하려면 조금 시간이 걸립니다. 그리고 CPU의 난이도가 전체적으로 상승한 느낌입니다. 상대방 수비수를 뚫는게 쉽지가 않습니다.

 

공을 가진 선수를 따라 화면이 빠르게 스크롤 되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여전히 시급히 개선해야 할 단점들이 많습니다.

 

 

4분 하프 타임으로 설정시 우승까지 약 1시간 15분정도 소요됩니다. 라이센스 문제 때문인지 월드컵의 디자인이 전혀 다릅니다.

 

 

간단한 우승화면과 함께 챔피언을 축하해 줍니다.

 

[ 피파 사커 95 게임플레이 동영상 ]

 

이 파파 95는 피파 인터내셔널 사커 게임이 북미 월드컵의 단발 이벤트성 게임이 EA의 정규 스포츠 시리즈로 거듭나게 되는 게임입니다.

 

전작 피파 인터내셔널 사커가 세가의 메가드라이브에서 크게 성공한 것과는 달리 타 기종으로 출시된 피파 인터내셔널 사커는 판매량에서 EA는 크게 실망했습니다. 덕분에 후속작인 피파 95는 가장 많이 팔린 세가 메가드라이브로만 출시가 되어 의도치 않게 세가 메가드라이브 독점 게임이 되었습니다.

 

전작에서 팬들이 실망한 부분을 대부분 개선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실존 축구 리그의 추가, 세이브 기능의 추가, 보다 사실적인 스포츠 게임으로 대대적인 수정, PK 추가, 선수 모션의 교체등 EA가 많은 공을 들인 게임입니다.

 

북미 게임잡지 Mega Machines Sega와 GamePro 는 피파 95의 3가지 개선점에 대해 크게 환호 했습니다. 피파 인터내셔널 사커의 약점이던 패스, 세트 피스 그리고 골키퍼의 대응이라고 합니다. 전작의 넘치는 버그가 모두 사라졌고 더 이상 개선할 것이 없는 최고의 축구 게임이라 평했습니다.

 

 

다녀가신 흔적은 아래의 하트모양의 공감 ♡을 눌러주세요.

방문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댓글()